1.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1) 의미
- 집단지도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 중에서 개인적인 지도 활동과 상대되는 의미의 집단지도, 집단적인 학습지도 부분을 제외한 영역의 집단지도, 집단상담보다 지적이고 과업 중심적이며 단기적이고 구조화된 교육, 훈련 중심의 집단적 생활지도
- 집단상담 : 한 사람의 카운슬러가 몇 명의 내담자를 상대로 각 내담자의 관심사,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양식을 변화시키려는 노력
2) 집단상담의 유형
- 만남의 집단 : 자신과 타인 간의 좀 더 의미 있고 진정한 만남과 인격적 접촉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하여 체험적으로 이해하고 통찰하며 인간의 실존을 자각하고 체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집단
- 가이던스 집단 :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감정체험보다 강의, 교수 등 구조화된 방법을 활용함
- 상담집단 : 집단에 참여한 집단원들의 대인관계문제, 자기이해증진, 부적응적 행동 극복 등을 도와주는 상담집단
- 치료집단 : 주로 병원이나 임상장면에서 신경증적 장애, 성격장애 등의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짐
- 자조집단 : 공통의 문제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결하고 자신의 생활양식을 바꾸거나 효율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동기를 갖게 하는 것
2. 집단상담의 역사적 배경과 원리
1) 집단상담의 목표
- 목표는 관점에 따라 다르지만 교사는 상담이론에서 추구하는 목표와 학생, 학부모, 행정가들에게 의미있는 목표 사이의 관련성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알기 쉽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함
2) 변화를 촉진하는 요인
- 희망의 주입, 보편성, 정보교환, 이타주의, 일차적 가족관계 재현, 사회화 기법 발달, 모방행동, 대인관계 학습, 집단의 응집성, 카타르시스
3. 집단지도 및 집단상담의 실제
1) 집단의 구조
- 성인 8-12명 정도가 적당하지만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달라질 수 있음
2) 집단의 형식
- 구조화 집단은 집단에서 이루어질 활동들이 정해져 있어 지도자는 계획된 순서대로 집단을 운영하고 비구조화 집단은 최소한의 구조만 부여하고 나머지는 전적으로 집단원과 카운슬러가 운영함
3) 집단지도자의 자질, 역할 및 기본과제
(1) 효율적인 집단상담자의 특성
- 정서적으로 함께함, 개인적 능력, 용기, 자신을 기꺼이 직면함, 자기인식, 진실성, 진솔성, 정체성, 집단과정에 대한 신념과 열정, 창의성, 힘, 삶의 중심유지능력
(2) 집단지도자의 기술
- 집단의 구성 및 유지, 집단분위기 조성, 집단규범의 설정,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촉진, 집단상담의 문제를 윤리적인 자세로 다루기, 집단상담자로서의 모델링, 집단과정의 이해 및 치료적 활용
- 경청, 반영, 명료화, 요약, 촉진, 질문, 연결짓기, 자기공개, 해석, 직면
4) 집단의 과정
(1) 집단준비단계 : 집단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단계
(2) 초기단계 : 오리엔테이션, 탐색이 이루어지는 단계
(3) 과도기단계 : 저항이 다루어지는 단계, 집단원의 불안감과 방어적 태도가 두드러지며 힘과 통제력을 놓고 갈등이 일어남
(4) 작업단계 : 집단에 응집력이 생기고 생산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시기
(5) 종결단계 : 지금까지 했던 작업을 다지고 집단을 마무리하는 시기
(6) 추후작업단계 : 지금까지 해온 집단의 효과를 재검토하고 집단의 영향을 돌아보는 단계
5) 집단에서의 저항
- 침묵, 독점, 지나친 의존, 집단의 양립화와 소집단화, 주지화, 역사가 출현, 지도자와의 동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