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격
1) 성격의 개념
- 단일한 의미는 존재하지 않음
- 환경에 대한 개인의 적응을 특징 지우는 비교적 일관성 있고 독특한 행동양식과 사고양식
2) 성격이론
(1)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원초아, 자아, 초자아
(2) 특성이론
- 특성 : 한 개인과 다른 개인의 사고와 행동양식을 구별해 주는 특징을 나타냄
- Allport 와 Cattell의 이론이 대표적
(3) 학습이론
- 학습이론에서 성격 : 학습된 행동의 총합, 개인의 성격발달은 그가 강화를 받았던 경험, 즉 강화역사를 나타내는 것
(4) 인본주의 이론
- 의식에서의 주관적인 경험과 삶에서 의미 있는 선택을 하는 능력을 강조함
(5) 애착이론
-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이 자녀의 성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는 이론
3) 성격문제의 지도
(1) 집단따돌림
- 집단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생활습관을 철저하게 몸에 익히도록 가르칠 것
-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 등을 통해 대인관계에서 자신의 의견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식을 익힐 수 있게 할 것
-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거나 상호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방식으로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성 기술을 가르칠 것
- 사회의 습성, 생활의 규율을 가르칠 것
(2) 은둔형 외톨이
- 심리적, 의료적, 학업적 등 다각적인 통합지원이 필요함
- 긍정적인 부분에 대한 평가를 명확하게 해야 됨
(3) 지나친 수줍음
- 정서적으로 불안을 감소시키면서 행동적으로 사회적 기술을 훈련하는 지도가 수반되어야 함
(4) 지나친 이기심
- 아이에게 관심과 사랑을 주어 타인을 배려하는 계기를 경험하게 하기
- 아이가 자신의 행동을 수정할 수 있도록 좋은 본보기 보여주기
- 아이의 요구를 들어주는 예외 상황을 반복해서 만들기 않기
- 이기적인 행동에 도덕적으로 훈계하기보다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와 사회적 행동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 주기
2. 인간관계
1) 인간관계의 형성과정
(1) 인상형성의 과정
- 첫인상, 초두효과, 고정관념, 후광효과, 최신효과
(2) 호감을 촉진하는 요인
- 근접성, 유사성, 상보성, 상호 호혜성, 개인적인 특성
2) 인간관계의 영역
- 이성과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가족과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3) 인간관계의 지도
(1) 대인기술
- 인간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사교적 능력
(2) 대인기술의 지도방법
- 공감적 이해 훈련, 감정과 정서 읽기, 경청, 자기 표현 훈련, 상담전문가에게 도움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