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리검사
1) 심리검사의 정의와 목적
- 대표적인 행동표본을 심리학적 방식으로 측정하는 것
- 심리학적 측정은 표준화된 방식을 따름
- 심리검사는 체계적인 과정임
- 인간의 개인차를 비교하고 나아가 개인을 다각도로 이해하기 위한 과정
- 목적 : 개인의 심리적, 행동적 속성을 측정하여 개인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얻고 개인 간 혹은 개인 내 비교를 하기 위한 것
- 문제해결모형의 5단계 : 내담자가 문제를 깨닫고 수용 -> 문제를 확인함 -> 여러 가지 방안을 만드는 단계 -> 의사결정 -> 검증
2) 심리검사의 유형
(1) 표준화검사와 비표준화검사
- 표준화 검사 : 검사의 제작에서부터 실시, 그리고 해석에 이르기까지 일정한 준거에 합당한 검사
- 비표준화 검사 : 전국적인 규준이 마련되지 않은 검사로서 보통 연구자가 특정의 관심사를 평가하기 위하여 제작한 검사
(2) 양적검사와 질적검사
- 양적검사 :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피검사자의 특성을 척도상의 점수로 나타내는 검사
- 질적검사 : 내담자에 대한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견해를 제공함
(3) 개인검사와 환경검사
- 개인검사 : 개인의 능력이나 특성을 측정하는 검사
- 환경검사 :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변인들, 즉 프로그램과 주변 환경들을 측정하는 검사
(4) 최대능력검사와 대표적 행동표현검사
- 최대능력검사 : 피검사자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시범하여 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응답하는 검사
- 대표적 행동표현검사 : 피검사자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보이는 행동이나 혹은 가상적으로 주어진 상황에서 취할 확률이 가장 높은 행동을 측정하는 검사
3) 심리검사의 특성
- 행동표본, 표준화, 객관적인 난이도 측정, 신뢰도, 타당도
2. 학교에서의 심리검사 활용
1) 학교상담의 특징
- 학교라는 장소에서 진행됨
- 학교상담을 실시하는 사람은 전문상담교사임
- 학교상담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함
-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
- 전체적인 교육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의 한 부분
2) 심리검사에 대한 태도
- 심리검사는 문제해결이나 내담자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하나의 정보매체로 받아들여야 함
- 심리검사는 누구나 실시하고 해석할 수 있는 것이 아님
- 심리검사를 다루는 사람들은 심리검사와 관련된 윤리를 알고 있어야 함
3) 학교에서의 심리검사 활용
- 행정적 목적 : 학생지도 행정에 도움을 받기 위한 것
- 교실활동을 돕기 위한 목적
- 상담목적 : 학생들을 상담하는 과정에 다양한 측면에서 도움을 받는 것
4) 심리검사 활용의 일반적 원칙
- 검사는 전체 교육활동에 통합된 것
- 검사활동은 검사를 실시하고 그것을 활용할 사람들이 모두 협력하여 공동으로 계획하여야 함
- 검사활동은 포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3. 심리검사의 과정
1) 검사의 필요성 확인
2) 심리검사의 선택
3) 심리검사 실시
4) 채점
5) 결과해석
6) 상담과 교육에의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