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담이란
1) 상담의 특성
- 상담이 성립되려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도움을 주는 상담자가 있어야 한다.
- 상담은 전문적으로 교육받고 훈련받은 상담자에 의해서 제공되는 전문직 활동이다.
-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기초를 둔 과정이다.
- 상담은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에 관여한다.
- 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거나 새로운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 상담은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안내하고 조력한다.
2) 상담의 목표
- 행동변화의 촉진
- 적응기술의 증진
- 의사결정기술의 함양
- 인간관계의 개선
- 잠재능력의 개발
- 자아정체감의 확립
-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 건전한 가치관 확립
3) 상담의 유형
- 개인상담, 집단상담, 다문화상담, ,미술치료, 무용/동작치료, 드라마치료, 음악 치료
2. 상담의 원리와 과정
1) 상담의 원리
- 상담관계형성의 원리 :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존중, 신뢰성, 안전성,
- 동기유발의 원리
- 지도의 원리
2) 상담의 과정
(1) 제 1단계 : 문제의 이해와 촉진적 관계의 형성단계
(2) 제 2단계 : 목표설정과 문제해결의 노력단계
(3) 제 3단계 : 합리적 사고의 촉진 및 실천행동의 계획단계
(4) 제 4단계 : 평가 및 종결단계
3. 상담이론
1) 정신분석적 상담
2) 아들러 상담
3) 행동주의 상담
4) 인간중심상담
5) 합리적, 정서적 행동상담
6) 게슈탈트 상담
7) 의사교류분석 상담
8) 현실치료
9) 해결중심상담
4. 상담에서 윤리적 쟁점
- 사전동의 , 비밀보장, 다중관계
5. 사이버 상담
- 내담자와 상담자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매개로 하여 문자언어 혹은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