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비행, 비행유형, 비행원인, 비행의위험요인, 비행의보호요인, 비행청소년상담, 비행청소년지도, 학교폭력예방, 학교폭력지도)

행복한 원지를 위해 2022. 9. 10. 09:00

1.     비행의 유형과 원인

 

1)    비행의 의미와 유형

-      비행 : 다양하고 복잡한 행동들을 포함하는 용어로서 명확하게 개념이 규정되어 있지 않음.

-      비행의 빈도 : 단발적 비행, 단기간의 집중적이고 다양한 비행, 간헐적이지만 반복적인 비행, 지속적인 비행

-      비행의 대상 : 사람에 대한 범죄행위, 재물에 대한 범죄행위, 비교적 사소한 위반행위

-      비행이 일어나는 상황 : 현실비행, 사이버비행

-      비행의 단계 : 실험적 비행, 비행화 형성과정 비행, 습관화된 비행

-      비행자의 심리적 특성 : 심리적인 문제의 유무

 

2)    비행의 원인

(1)   개인특성적 원인론

-      비행의 원인을 비행자 개인의 특성에서 설명하려는 관점들은 생물학적 원인 및 심리학적 원인에 관점을 둠

-      생물학적 원인 : 기질, 유전적 원인, 뇌손상, 자율신경계손상, 낮은 지능 등

-      심리학적 원인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관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   사회환경적 원인론

-      비행청소년이 처한 사회적 환경이나 구조적 특성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관점

(3)   상호작용적 원인론

-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비행이 발생한다는 관점

-      차별접촉이론, 사회학습이론, 낙인이론

 

 

2.     비행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1)    위험요인

(1)   개인적 요인

-      낮은 자존감

-      충동조절능력과 미래조망능력의 부족

-      감정인식 및 표현능력의 부족

-      자기중심적 인지왜곡

-      문제해결능력의 부족

-      사회적 기술의 부족

-      학교성적의 저조함

(2)   가족적 요인

-      가족환경의 특성 때문에 유발될 수도 있지만 청소년의 개인적 요인이나 학교환경, 또래환경, 지역사회환경, 혹은 돌발적 사건이나 발달적 위기 등에 의해서 촉발되고 유지될 수 있음

-      자애로운 양육의 부족

-      적절한 훈육의 부족

-      자녀의 발달에 따른 관계조정의 실패

-      부모 간 불화

(3)   가족외적 요인

-      노는 아이들과의 어울림

-      학교와 지역사회의 무관심

 

2)    보호요인

-      믿고 이끌어 주는 성인의 존재

-      학교교육에 대한 긍정적 가치 부여와 장래에 대한 뚜렷한 목표

-      소질 및 높은 지능

 

 

3.     비행청소년의 상담과 지도

1)    비행청소년의 상담

-      무조건적 존중

-      공감적 이해

-      한계 내의 자유롭고 안전한 분위기 형성

-      긍정적 측면의 인정과 활용

-      욕구의 적절한 충족방법 익히기와 대인관계능력의 증진

 

2)    부모상담

-      문제해결 가능성에 대한 인식과 자원의 발견

-      가족관계의 변화 : 부모 간 유대의 강화, 왜곡된 세대 간의 유대 약화, 부모의 양육능력 강화

 

 

4.     미디어 중독(과다사용)의 상담

1)    미디어 중독의 위험요인

-      접근용이성, 또래문화, 콘텐츠 자체의 매력, 미숙한 대인관계

 

2)    미디어 중독의 상담

-      부모의 개입과 지지, 목표의식, 현실의 자아상 확립

 

 

5.     학교폭력의 예방과 지도

1)    학교폭력의 실태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

-      학교폭력예방연구지원센터가 설립됨

-      2018년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7, 2018년 피해응답률이 증가하는 추세, 초등학교가 가장 높았고, 피해유형으로 언어폭력, 집단따돌림, 스토킹, 사이버 괴롭힘, 신체폭행 등으로 비중이 높았음

 

2)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통합적 노력

-      학교폭력은 예방이 최선

-      교사 및 상담사의 개인적 노력과 학부모, 사회 전체의 인식 개선과 통합적 노력이 필요함

-      일반 교과수업과도 통합하여 이루어져야 됨

-      다충적으로 개념화할 필요성이 있음

 

3)    학교폭력의 해결을 위한 회복적 정의 모형

-      회복적 사법 :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해 학생에 대한 처벌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 학교폭력은 관계에 대한 침해이므로 갈등해결과 관계복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