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소집단단위생활지도프로그램,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프로그램의미, 소집단단위생활지도프로그램이점, 소집단단위생활지도프로그램특성, 소집단단위생활지도프로그..

행복한 원지를 위해 2022. 9. 16. 09:00

1.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의미

-      의미 :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조직된 활동

-      구성요소 : 목적 및 목표, 내용 및 활동구성의 원리, 구체적 내용 및 활동

 

1)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목적으로 하되, 2) 그 목적을 달성하는 기제에 대한 이론적 모형과 원리를 바탕으로, 3) 체계적으로 조직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일련의 활동  을 의미함.

 

 

2.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이점

1)    개체 간의 상호작용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음

2)    또래 간의 상호작용을 활용할 수 있음

3)    체험적 상호작용을 활용할 수 있음

 

 

3.     프로그램의 개발, 선택 시 고려할 특성

1)     목적과 주제

-      Davis(2010) : 새로운 학교에 적응하는 주제, 부모의 이혼/재혼, 알코올/약물, 공부기술, 자기개념, 관계, 교우관계, 행동관리, 주의력문제, 분노관리, 또래압력, 스트레스 관리, 애도와 상실, 만성 질환 등

-      미국학교상담자협회(ASCA) : 학교상담사들이 조력할 수 있는 학생들의 발달영역을 학업발달, 진로발달, 개인/사회적 발달로 구분하고 각 영역별로 범주와 하위범주, 학년별 역량의 기준을 제시함

 

2)    참여대상의 발달수준

(1)   초등학생

-      신체적 특성 : 저학년은 매우 활동적이지만 앉아서 수행하는 과제들이 요구되어 에너지가 신경질적인 습관의 형태로 표출됨/ 고학년은 신장이 자라기 시작하고 일부 아동은 비만이 발생하여 친구들로부터 조롱이나 놀림의 대상이 됨

-      인지적 특성 : 구체적 조작기 시기, 가역적 사고, 보존개념 형성, 탈중심화, 자기중심성

-      심리, 사회적 특성 : 근면성 대 열등감의 단계/ 잠복기

-      대인관계 특성 : 저학년은 이성부모에 대한 애정을 나타냄/ 고학년은 부모보다는 친구가 중요함, 부모와 교사에 대한 비판과 분노도 증가함

-      진로발달적 특성 : 저학년은 자기에 대해서는 흥미, 동기, 욕구에 대한 점검이 시작되고 진로에 대해서는 일의 특성과 직장의 분위기 및 기대에 대한 자각이 이루어지며 의사결정에 관련해서는 사람들이 선택이라는 것을 하고 있고 언젠가는 자기도 선택해야 한다는 자각을 함/ 고학년은 자신의 기술, 능력에 대한 점검이 조금씩 시작되고 직업의 종류나 직장세계의 규범 등 사실에 대해 자각함

(2)   중학생

-      여학생의 성장이 남학생보다 빠름, 2차성징이 나타남, 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      형식적 조작기

-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미, 성기기

-      대인관계 특성 : 대인관계 추론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여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게 되며 동조의 욕구는 이 시기에 절정에 도달함, 사춘기가 오면서 호르몬의 영향을 받음

(3)   고등학생

-      신장, 체중, 근육과 골격, 생식기관이 급격하게 발달함

-      형식적 조작기

-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미

-      대인관계 : 아직 정체감이 견고하거나 타인과의 경계선이 명확하지 않아 누군가로부터 무시를 당하거나 간섭을 받는다고 느끼면 분노가 생김

 

3)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는 모형

(1)   정신역동이론

-      Adler의 개인심리학적 접근에 근거한 프로그램과 활동들이 속함

-      대상관계이론에서 제시하는 개념들 활용한 프로그램들도 개발되고 있음

(2)   인지행동이론

-      합리적, 정서행동적 접근 : 삶에 대한 자기파괴적인 관점과 비합리적인 사고를 좀 더 유연한 관점과 사고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목표 : 집단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이 행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평가하고 부적응적 행동을 제거하여 좀 더 효율적인 행동패턴을 학습하게끔 하는 것

(3)   체험, 정서중심이론

-      인간중심적 접근, 게슈탈트 접근, 실존주의적 접근

 

4)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될 구체적 장면

-      회기당 시간은 20분에서 90분 정도로 구성

-      일반적으로 35명 내외의 구성원을 대상

-      집단상담자가 집단원 개개인의 참여 정도를 파악할 수 없고 개개인에게 피드백을 제공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집단원이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함

-      자기개방의 문제 고려

-      상담 후에도 지속될 수 있게끔 설계

-      다양한 소집단 활동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1)   공개상담을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2)   학급 단위 단회 문제해결 집단상담

(3)   뒤풀이 집단상담

 

5)    사용되는 방법과 도구

(1)   신체활동

(2)   게임

(3)   예술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