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교사컨설테이션과학부모상담, 교사컨설테이션의미, 교사컨설테이션특성, 교사컨설테이션과정, 학부모상담유형, 학부모상담과정, 교사학생학부모상담관련기관)

행복한 원지를 위해 2022. 9. 17. 09:00

1.     교사컨설테이션

1)    교사 컨설테이션의 의마와 특성

-      의미 : 한 영역의 전문가가 다양한 상황에서 다른 개인이나 집단이 보다 효율적으로 가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관계

-      주로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음

-      컨설턴트인 상담자는 문제해결을 위해서 협조적인 관계 속에서 교사에게 도움과 제안을 제공하며 교사는 상담자의 제안에 대해 수용, 수정 등 무엇이든 자유롭게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음

 

2)    교사 컨설테이션의 과정

(1)   준비

-      컨설테이션을 시작하기 전에 컨설턴트가 컨설테이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신의 입장과 성향을 스스로 평가하고 컨설티에게 명확히 전달함으로써 협력가능성을 사전에 가늠하는 과정

(2)   준비

-      상담자와 교사의 초기 만남이 시작되어 심리적, 실제적으로 컨설테이션에 들어가는 단계, 변화에 대한 준비도를 탐색하고 협력적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함

(3)   평가

-      준비단계부터 종결단계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

-      학생특성의 평가, 교사 특성의 평가, 환경적 특성의 평가

(4)   문제 정의와 목표 설정단계

-      평가과정을 통해서 파악된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요인을 검토하여 문제를 개념화하는 과정

(5)   해결전략의 선택

-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할 수 있으므로 상담자는 교사와 함께 여러 대안을 검토하여 교사가 최적의 대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6)   개입전략의 실행

-      상담자와 교사 둘만의 만남으로 이루어지는 다른 단계들과 달리 여기서는 복잡한 환경내에서 교사가 실제 계획을 실행하는 단계

(7)   컨설테이션에 대한 평가과 종결

-      개입전략 실행과정과 함께 이루어질 수 있고 실행과정이 모두 끝난 후 컨설테이션 과정 전반에 대한 평가과 개입 전략에 대한 평가를 함께 할 수 있다.

 

 

2.     학부모 상담

1)    부모에 대한 존중과 이해의 태도

-      , 고등학교의 학부모 상담은 대부분 학생에게 문제가 있을 때 이루어짐

-      교사는 부모의 불편함을 충분히 이해하고 배려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함

-      궁극적 목적인 학생의 성장을 위해 부모와 함께 협조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2)    학부모 내담자의 유형

(1)   자녀를 돕고자 하는 보호자로서 고객 유형 학부모

(2)   부모 자신의 문제를 상담 받고자 하는 내담자로서의 학부모

(3)   불평자 유형의 학부모

(4)   방문자 유형의 학부모

 

3)    학부모 상담의 과정

(1)   부모 맞아들이기

(2)   가족구조와 기능 이해하기 :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 기술의 평가, 신념체계와 인지적 왜곡의 평가, 가족구조의 이해

 

4)    긍정적, 구체적, 현실적 상담목표 설정하기

-      상담은 목표가 있어야 효과적으로 이루어짐

-      긍정적인 측면이 늘어나는 쪽으로 상담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임

-      학생의 대부분의 영역에서의 변화를 위해서 학생 자신이 상담목표 설정에 관여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좋음

 

5)    학부모와 학생의 변화를 위해 개입하기

(1)   재저의기법

-      어떤 문제나 상황에 대한 관점을 수정하거나 재구성하는 방법

(2)   계속되기를 바라는 행동과 특성 관찰하기

(3)   학생을 대하는 새로운 부모행동의 실험적 시도

 

 

3.     교사 및 학생, 학부모를 위한 상담 관련 기관

1)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및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네트워크

2)    아동보호전문기관

3)    청소년폭력예방재단

4)    교권치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