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호의 4가지 메타패러다임
① 인간
-특수구성론적 견해 : 인간을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개체로 파악
-전인적 견해 : 인간을 전체적으로 파악
② 환경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일체의 것으로 인간생존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
(물리적환경과 사회적환경)
③ 건강
질병과 건강의 연속선상에서 개인이 자신에게 가능한 최적의 안녕상태와 기능상태를 유지하는 것
④ 간호
- 대한간호협회 : 모든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건강의 회복, 질병의예방, 건강의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
2. 지식체, 이론, 연구, 실무의 연계
1970년대
- 간호학이 상위의 교육기관에서 학문으로 인정됨
- 교수들은 석사, 박사교육의 교과목 분리를 위해 집중함
- 간호지식체 검증시작
- 이론발달 : 로저스의 통합된 인간과학이론, 로이의 적응이론, 오렘의 자가간호결핍이론, 킹의 목표달성이론, 뉴만의 체계적 모델
1980년대
- 간호 박사학위과정증가, 간호실무에 초점을 둔 박사학위과정
- 간호교육과 행정에서 간호실무와 지식으로 초엄이 옮겨짐
- 이론발달 : 파시의 인간되어감 이론, 레닝거의 문화간호의 다양성과 보편성이론, 왓슨의 인간돌봄이론, 베너의 돌봄의 탁월성
1990년대
- 간호실무적용을 위한 이론을 실험하고 재조사하는 것 강요
- NIH와 함께 간호연구센터 설립
- CORP 1 : 저출생아간호, 만성질환간호, HIV 환자간호 등
- CORP 2 : 꾸준한 간호이론 연구로 middle range theory 형성함
-> 간호현장과 실천의 위치를 확인하는 지식으로 성장함
2000년대
- 임종, 완화, 만성질환, 건강촉진 & 예방, 전화방문 모니터, 세분화
3. 간호학 이론 발전 배경과 간호학문과 전문직간의 관계
(1) 나이팅게일–1900년대 초반 : 간호의 실행적 내용에 대한 사례를 고찰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한 자료를 종합한 시기
(2) 1900년대 초 –1980년대 초 : 경험과학에 기반을 둔 과학주의적 간호학적 지식의 탐구
(3) 1980년 이후 현재까지 : 간호학적 지식을 탐구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적 접근의 시도
( 방법론적 다원화 추구 )
간호학적 지식에 대한 인식론적 탐색과 접근은 1900년대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초기 인식론적 배경은 논리 실증주의적 입장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학문적 입장은 자신들의 주장과는 달리 경험주의적 인식의 시각을 가지고 있다.
간호학에서의 방법론적 문제는 복합적인 문제들을 내포하고 있다. 그 이유는 간호학이라는 특성이 간호행위의 주체와 간호대상이 모두 사람이라는 점에 있다.
여타의 학문분야에서는 직접 개별 인간과의 접촉을 통한 결과가 학문적 대상이 아니지만 간호학은 직접적인 만남의 결과가 학문적 대상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언제나 간호학은 간호대상자와 간호행위주체가 시간적 공간적으로 함께 존재함으로써만 성립한다.
이론은 간호의 가치와 기본가정에 대한 발판을 제공해주며 간호실무의 궁극적인 목적을 제시해 준다. 이론가와 실무자가 함께 이론을 이해하고 발달시킬 때 간호 이론의 본질과 형태가 변화되며 이론과 실무 간의 차이가 좁아질 수 있다. 다른 전문직과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다른 학문의 전문인들이 중요하고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는 명백한 목적과 관심에 의해 이론이 선택되어야 하고 간호실무자간의 의사소통, 간호의 목적규명, 전문직의 정체성을 확립시킬 수 있는 간호이론을 개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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