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간호이론

간호이론 (중범위이론, 이론의 기본구조와 기능, 지식의 3가지 기능과 예시)

행복한 원지를 위해 2022. 9. 30. 09:00

< 중범위 이론, Middle range theory >

* 2000년대 중범위이론 발달된 배경, 중범위이론 예시

 

- 초기 간호이론은 타학문의 이론 (프로이드, 매슬로우 등등)을 빌어서

 사용하였고 간호학 교육 발달로 학문 중심의 거대이론, 점차 상위 박사과정, 박사 후 교육 과정으로 옮겨가며 간호실무와 지식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실무 특정영역으로 확대되어 중범위 이론이 생겨남

 

- 구체적인 초점을 갖고 있으며 거대이론보다 훨씬 더 구체적

- 더 정확하고 간호실무에 구체적인 질문에 답을 주고 있음

- ex) 임종, 완화, 만성질환, 건강촉진 & 예방, 전화방문모니터, 세분화

 

 

<이론의 기본구조와 기능 >

*이론과 지식을 이루는 현상, 관념, 개념, 명제, 가설, 가정, 연구, 사실, 원리, 법칙

 

  이론에 근거한 의미
현상 사물, 사건 또는 관념간에서 관찰된 관계 환아가 엄마가 식사시간에 함께 있으면 밥을 더 잘 먹는 것을 알게 됨
관념 현상의 원인, 속성 등에 대한 지적인 사고를 구성하는 것 간호사는 엄마가 환아의 식습관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함
개념 현상에서 유추한 관념 확인, 정의, 구조화 한 것 간호사는 3개의 개념을 확인함
엄마, 식습관, 엄마의 영향
명제 개념간의 관계의 방향성 확인 간호사는 개념간의 관계를 정의함
식사시간에 엄마가 있을 때 환아의 식사량은 증가한다.
가설 명제를 기대되는 개념간의 관계로 기술한 것 간호사는 환아의 엄마가 함께 있을 때 환아의 식사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움
가정 관련 진술에 영향하거나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진리에 대한 가정 가설을 세울 때 간호사는 다음사항을 추측
환아의 식이능력
환아의 배고픔 정도
환아가 더 먹길 원하는 엄마의 요구도
연구 새로운 이론의 타당도, 일반화를 지지하는 연구 간호사는 엄마가 함께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식사량을 비교함
사실 일반적으로 사실로 입증되는 관찰 간호사는 연구에서 환아는 엄마가 함께 있을 때 식사량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함
원리 다른 진리의 기본이 되는 사실에 근거한 진리 엄마들은 아이들의 식습관에 영향을 미친다.
법칙 절대진리, 지침이 되는 사실과 원리에 근거한 절대진리 환아의 식사량 증가를 위해 엄마가 식사시간에 같이 있어야 됨
이론 관련된 개념들의 세트 식사시간에 엄마가 함께 할수록 환아의 식사량은 증가할 것이다
지식 이론적, 실증적, 직관적으로 알려진 것이 통합되어 축적된것 엄마가 아이와 함께 하는 것은 환아의 식습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지식의 기능 3가지(예시 포함)>

 

1) 유형학의 규정

- 논리적인 사고와 내적 일관성 있는 구조를 위한 자료를 구성하고 범주화 하는 방법

예:간호학 교육을 성인, 모성, 아동 등으로 범주화/ 성인간호학에서는 산소화, 배설 요구등으로 분류하여 교육

 

2) 적용과정 규정

- 확인, 관계연결, 이해, 설명, 예견, 영향미치기, 통제 등과 같은 기능적 과정을 통한 지식의 적용

예: digoxin을 투약받은 환작 서맥을 보인다면

① digoxin과 서맥의 개념 확인

② digoxin은 심작박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관계 연결함

③ digoxin을 많이 투약하면 서맥이 생긴다고 이해함

④ 많은 용량의 digoxin은 심작의 전기적인 기능을 저하시키고 부작용으로 서맥이 나타나는 것을 설명

⑤ 계속해서 많은 digoxin을 투약한다면 환자는 서맥을 보이게 될 것이라고 예견

⑥ 간호사가 정확한 투약법, 자신의 맥박 재는 법, 부작용 등이 무엇인지 가르치기 (영향 미치기)

⑦ 정확한 약 용량을 투약하고 부작용 관찰하기 (통제)

 

3) 새로운 이론과 지식 생성을 자극

-연구를 통해 검증될 새로운 관념, 개념, 명제 생성

예 : 상대성 이론의 개발로 당시에는 그것을 이용해서 답을 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그 이론에 그 이론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되면서 그것은 다시 새로운 이론과 지식을 생성하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