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범위 이론, Middle range theory >
* 2000년대 중범위이론 발달된 배경, 중범위이론 예시
- 초기 간호이론은 타학문의 이론 (프로이드, 매슬로우 등등)을 빌어서
사용하였고 간호학 교육 발달로 학문 중심의 거대이론, 점차 상위 박사과정, 박사 후 교육 과정으로 옮겨가며 간호실무와 지식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실무 특정영역으로 확대되어 중범위 이론이 생겨남
- 구체적인 초점을 갖고 있으며 거대이론보다 훨씬 더 구체적
- 더 정확하고 간호실무에 구체적인 질문에 답을 주고 있음
- ex) 임종, 완화, 만성질환, 건강촉진 & 예방, 전화방문모니터, 세분화
<이론의 기본구조와 기능 >
*이론과 지식을 이루는 현상, 관념, 개념, 명제, 가설, 가정, 연구, 사실, 원리, 법칙
이론에 근거한 의미 | 예 | |
현상 | 사물, 사건 또는 관념간에서 관찰된 관계 | 환아가 엄마가 식사시간에 함께 있으면 밥을 더 잘 먹는 것을 알게 됨 |
관념 | 현상의 원인, 속성 등에 대한 지적인 사고를 구성하는 것 | 간호사는 엄마가 환아의 식습관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함 |
개념 | 현상에서 유추한 관념 확인, 정의, 구조화 한 것 | 간호사는 3개의 개념을 확인함 엄마, 식습관, 엄마의 영향 |
명제 | 개념간의 관계의 방향성 확인 | 간호사는 개념간의 관계를 정의함 식사시간에 엄마가 있을 때 환아의 식사량은 증가한다. |
가설 | 명제를 기대되는 개념간의 관계로 기술한 것 | 간호사는 환아의 엄마가 함께 있을 때 환아의 식사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움 |
가정 | 관련 진술에 영향하거나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진리에 대한 가정 | 가설을 세울 때 간호사는 다음사항을 추측 환아의 식이능력 환아의 배고픔 정도 환아가 더 먹길 원하는 엄마의 요구도 |
연구 | 새로운 이론의 타당도, 일반화를 지지하는 연구 | 간호사는 엄마가 함께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식사량을 비교함 |
사실 | 일반적으로 사실로 입증되는 관찰 | 간호사는 연구에서 환아는 엄마가 함께 있을 때 식사량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함 |
원리 | 다른 진리의 기본이 되는 사실에 근거한 진리 | 엄마들은 아이들의 식습관에 영향을 미친다. |
법칙 | 절대진리, 지침이 되는 사실과 원리에 근거한 절대진리 | 환아의 식사량 증가를 위해 엄마가 식사시간에 같이 있어야 됨 |
이론 | 관련된 개념들의 세트 | 식사시간에 엄마가 함께 할수록 환아의 식사량은 증가할 것이다 |
지식 | 이론적, 실증적, 직관적으로 알려진 것이 통합되어 축적된것 | 엄마가 아이와 함께 하는 것은 환아의 식습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
<지식의 기능 3가지(예시 포함)>
1) 유형학의 규정
- 논리적인 사고와 내적 일관성 있는 구조를 위한 자료를 구성하고 범주화 하는 방법
예:간호학 교육을 성인, 모성, 아동 등으로 범주화/ 성인간호학에서는 산소화, 배설 요구등으로 분류하여 교육
2) 적용과정 규정
- 확인, 관계연결, 이해, 설명, 예견, 영향미치기, 통제 등과 같은 기능적 과정을 통한 지식의 적용
예: digoxin을 투약받은 환작 서맥을 보인다면
① digoxin과 서맥의 개념 확인
② digoxin은 심작박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관계 연결함
③ digoxin을 많이 투약하면 서맥이 생긴다고 이해함
④ 많은 용량의 digoxin은 심작의 전기적인 기능을 저하시키고 부작용으로 서맥이 나타나는 것을 설명
⑤ 계속해서 많은 digoxin을 투약한다면 환자는 서맥을 보이게 될 것이라고 예견
⑥ 간호사가 정확한 투약법, 자신의 맥박 재는 법, 부작용 등이 무엇인지 가르치기 (영향 미치기)
⑦ 정확한 약 용량을 투약하고 부작용 관찰하기 (통제)
3) 새로운 이론과 지식 생성을 자극
-연구를 통해 검증될 새로운 관념, 개념, 명제 생성
예 : 상대성 이론의 개발로 당시에는 그것을 이용해서 답을 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그 이론에 그 이론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되면서 그것은 다시 새로운 이론과 지식을 생성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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