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문의 과학/철학적 배경>
① 근대 주의
: 과학, 사실의 발견, 객관성, 논리성, 인과관계와 보편적 원칙과 법칙에 대한 믿음에 초점을 두는 지식개발을 위한 철학분파이고 논리적 경험주의에 그 근간을 두고 있다. 논리적 경험주의에 연계된 좀 더 확대된 의미는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려고 할 때 경험이나 실험과 연계된 논리적 또는 연역적 추론을 사용하는 지시개발을 포함한다.
② 후기 근대주의
: 현상의 경험적 근거에 의한 것뿐만 아니라 현상의 의미의 발견에 초점을 두는 지식발견을 위한 움직임으로 이는 엄밀한 경험적 관점으로 설명할 수 없는 인간의 현상을 설명하는 잠재력이 있다. 후기 근대주의자들은 비인과관계적 사고에 가치를 두고 관찰되고 인식된 현상을 인정하며 같은 현상에 여러개의 진리가 있다는 가능성을 수용한다. 간호학에서 특별히 중요한 것은 후기 근대주의 관점을 통해서 간호학에서는 간호학 지식에서 과학적 결과의 진리와 타당성에 대한 단일 관심에서 인간과 인간의 생생한 경험에 대한 결과의 현상학적 중요성에 대한 관심의 포섭으로 인식론적 변화가 일어났다는 점이다.
<추론의 유형>
① 연역적 추론
- 이미 알려진 사실, 이론, 법칙을 사용하여 현상과 관계된 작은 것을 설명하는 것
- 사실, 이론, 법칙 -> 연역적추론 -> 현상의 설명
ex) 모든 포유동물 암컷의 젖에서는 젖이 분비된다 -> 개는 포유동물임 -> 그러므로 암컷개의 젖에서는 젖이 분비된다.
② 귀납적 추론
- 관찰 또는 현상에 대한 사실에서 시작하여 다른 현상들과 관계를 밝혀 사실, 이론, 법칙을 이끄는 것
- 현상->귀납적추론->사실,이론,법칙
ex) 암캐의 젖꼭지에서 젖이 나온다 -> 암캐는 포유동물임 -> 그러므로 포유동물의 젖에서는 젖이 분비된다.
③ 가설생성적 추론
- 근거가 없는 명제를 사용하는 논리의 형식
- 간호지식, 기술, 가치, 의미로부터 구성된 잠재적 명제를 구성하는 것
ex) 점박이 포유동물이 점박이가 아닌 포유동물보다 새끼에게 젖을 먹을 때 젖이 더 많이 나온다고 했을 때 우리는 점박이 포유동물이 아닌 포유동물보다 새끼를 좀 더 잘 돌보는 부모라고 개념적 도약을 할 수 있다.
<실무와 이론의 연계 >
① 목적을 갖춘 관찰
- 환자의 증상, 간호, 간호결과에 대한 자료를 수집할 의도를 갖고 하는 것
- 환자 요구, 간호중재, 환자반응, 간호결과에 대한 자료를 잘 조직하도록
하는 전략 필요
- 목적을 갖춘 관찰을 통해 다시 그 상황에 처할 때, 환자의 요구에 더 잘
반응할 수 있음
- orem의 자가간호 결핍 이론
② 직관
-우리가 무엇을 관찰했고, 어떻게 관찰했는가에 대한 의식적인 인식없이
무엇인가를 알게 되는 것
- benner: 초기감지, 미묘한 변화, 나빠지는 예감, 미래의 생각 → 직감
ex) 간호사가 환자를 보고 간호사실에 왔다가 다시 병동으로 돌아와 환자를 다시 살피는 것
③ 탐문
- 지식이 깊어질수록 좀 더 높은 수준의 이해를 구하며 ‘어떻게, 왜, 만약에 그렇다면 무엇을’과 같은 질문을 구하기 시작한다.
ex) 췌장은 무엇인가? 어디에 있고 무슨 물질을 분비하는가 ? → ‘왜 사람들이 당뇨병에 걸리는가? 인슐린이 당뇨병을 어떻게 조절하는가? 환자가 인슐린 주사 맞는 것을 잊어버렸다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④ 비교와 대조
- 비교 : 두 개 이상의 실체의 공통된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
- 대조 : 이들 실체 사이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
- 간호학 : 둘 이상의 환자의 증상, 간호에 대한 결과를 비교, 대조하기 위해 관찰기술 사용하고 경험을 간호이론과 비교, 대조하기 위해 추론 이용
- 실무와 관련된 현상과 연관된 이론을 대조, 비교함으로써
임상실무에 대한 통찰력이 깊어진다
ex) 중환자실에서 간호사가 1~2명의 환자만을 간호할 경우 합병증과 사망률이 적어지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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