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전문직, 간호학문, 간호교육의 연관성>
1. 간호전문직
- 전문직은 실무에서 찾게하고 학문은 교육에서 힘을 갖고 과학은 실무와 교육에 적용할 때 힘을 갖게 된다.
① 특수한 지식, 기술, 방법을 필요로 하는 직업
② 상위의 교육기관에서 교육 되어지는 직업
③ 지식체의 확장에 참여
④ 구성원도 자율적으로 기능을 수행
⑤ 진보된 연구수행
2. 간호학문
① 연구분야 또는 지식의 분과
② 한 학과는 특정 학문에서의 지식을 갖는다
③ 학과에서 배우는 것
3. 간호 교육
① 엄격한 교과과정, 우수한 학생, 교수능력을 인정받아도 학문이 되는 필요성이 충족되는 것은 아님
② 교과과정이 전통적 학문, 타인이 인정하는 독특한 이론적 지식체에 기초해야한다.
4. 과학으로서 간호
① 과학은 현상을 이해, 기술, 조사하는 통일된 지식체
② 간호학은 크고 다양한 실무영역 포괄 지식체
③ 간호이론은 간호의 전문적, 학문, 과학적 상태와 연결
<간호실무에 선택된 간호 이론의 적용성>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시스템 이론, 스트레스 이론 등
- 매슬로우의 인간의 기본적 욕구와 위계이론/ 간호이론 : 핸더슨의 간호이론
- 인간의 욕구는 우선순위가 있고 5가지로 나뉘며 하위욕구가 채워져야 상위욕구로 넘어간다.
- 매슬로우의 이론은 핸더슨의 간호이론에 영향을 주었다.
- 핸더슨은 사람은 기본적으로 채워야 할 욕구를 가지는데 간호는 이들이 스스로 독립하여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함
- 간호의 대상인 인간을 다양한 욕구를 가진 인간으로 보며 이때 요구되는 틀이 매슬로우 이론임
* 간호이론 : 핸더슨의 간호이론
1. 이론요약
- 간호의 고유한 기능은 아프거나 건강한 개인을 지지해 그가 필요한 힘이나 지식이 있다면 도움없이 건강이나 회복에 기여하는 활동을 수행할수 있게 하는 것
- 환자를 빨리 독립성을 얻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2. 실무적용성
간호실무 - 간호과정 적용
계획: 산부인과 수술 환자의 분비물 관리를 통한 개인위생을 철저히 한다
중재: 수술 2-4주동안 정상적 질 분비물 관리 교육한다
샤워는 익일, 1달동안 사우나 통목욕을 금한다
비정상적 분비물, 출혈증상을 교육한 후 증상 발현 시 내원하도록 한다
평가: 개인위생을 청결히 하고 있고 이상이 없다
간호교육 - 간호사들이 전문가로서 실습 향상, 과학적인 접근을 위해 대학에서 교육이 필요
간호연구 - 학사과정 연구를 도입한 교육이 이루어져야함.
<간호이론, 실무, 연구의 관련성>
⚫ 이론(지식체)은 유형을 알려주며 미래를 예측할 수 있고 과거의 사실을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사건의 원인이 무엇인 지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며 통제가 가능하다. 간호실무, 연구교육을 가이드 하며, 간호사와 그들의 역할간의 연결을 강화시켜 준다,
⚫ 이론은 문제 인식 문제간의 관련성을 파악, 이해, 설명, 예측 영향력 통제의 과정을 거처 실무에 적용된다. 또한 간호실무의 본질에 대해 설명하고 그 효과를 제시할 수 있는 언어를 제공한다.
⚫ 연구는 성립된 이론과 지식에 타당성을 부여하며, 새로운 이론과 지식을 생성하도록 탐구하는 것이다.
⚫ 이론은 간호에 대한 가치와 기본가정에 대한 발판을 제공해주어 이는 간호교육의 바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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