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교육학적 관점과 이론
1) 인간의 성장욕구와 자아실현
인간은 생존과 안정을 위한 기본 욕구, 소속감, 사랑, 자존감 등의 사회적인 욕구가 있으며 그 외에 자기 자신의 타고난 가능성과 인생의 목표를 실현하려는 자기실현의 욕구가 있음. 이러한 욕구는 인간이 더 나은 존재가 되려는 성숙과 성장의 욕구와도 관련됨.
2) 발달과업과 발달단계에 대한 이론
(1) 발달이론의 교육학적 시사
- 발달과제 : 신체적 성숙과 개인적 노력 사회적 기대를 기초로 삶의 특정 시점에서 개인이 획득해야 하는 지식과 태도
- 발달단계 : 인간발달의 연속선상에서 현저하게 구분되는 어떤 기준에 따른 단계
- 발달과제이론과 발달단계설은 인간이 어떤 경로를 밟아서 성장하고 발달하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특별한 지도를 요하는 아동이나 청소년을 발견하는 기준이 될 수 있음
(2)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론의 교육학적 의미
- 신뢰감 vs 불신감 : 출생 ~1세
기본적인 욕구는 어머니나 돌보는 사람과의 지속적이며 예측적인 관계를 통하여 충족되어야 하며 이 시기에 정신사회적 능력의 기초가 개발됨
- 자율성 vs 회의감 및 수치심 : 2~3세
걷기, 먹기, 배변 같은 일부 기본적인 자기 간호 활동을 수행하고 관계, 소망, 놀이에서의 선택을 통하여 자율성을 발달시키게 됨
- 주도성 vs 죄책감 : 4~5세
공상과 상상을 통하여 새로운 역할의 수행을 시도, 이 시기의 아동들은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노력하며 초자아나 의식을 발전시킴
- 근면성 vs 열등감 : 6~11세
학령기 아동은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기술과 도구를 배우도록 자신을 스스로 이용하여 또래와의 협동과 놀이에 대해 배우게 됨. 대부분의 학령기의 아동은 주기적인 열등감을 경험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생산적인 집단 구성원이 되고자 노력함
- 정체감 vs 역할혼돈 : 12~18세
성적인 성숙과 심한 신체적 변화가 나타나는 청소년기에는 성인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정체성을 획득하고 사회에서의 그들 자신의 역할을 발견, 동료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그들 자신의 성역할에 관해 적절한 선택을 함
- 친밀성 vs 고립감 : 19세~성인초기
부모로부터 심리적, 경제적 독립을 성취하여 직업을 선택하고 배우자를 찾으면서 성숙하고 책임감 있는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발전시킴.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스스로의 정체성을 잃어서는 안됨. 친밀한 관계 형성에 실패한 사람은 또 다른 타인과 친밀감을 경험하는 것에 대해 고립감을 발달시킴.
- 생산성 vs 침체감 : 중년기
다음 세대를 낳고 가르치고 지도하는 역할을 수행. 자신이 종사하는 분야에서 직업적인 성취가 업적을 내고자 노력. 이러한 생산성 형성에 실패한 개인은 침체감에 빠지고 대인관계가 빈곤해짐
- 자아통합감 vs 절망감 : 노년기
신체적인 노쇠와 직업으로부터의 은퇴, 가까운 사람의 죽음 등으로 인하여 무력감에 빠지기 쉬움.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인생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를 통합시키는 경험을 함. 자신의 생에 대해 부정적 평가만을 하게 될 경우 절망감에 빠져 인생을 후회하게 됨
3) 인성교육이론
(1) 목적
학생들을 심리적, 윤리적, 사회적 덕목들을 함양한 올바른 인간으로 길러내는 것. 그동안 인성교육의 목적론이 지나치게 복잡하여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인성교육론을 발전시키기 어려웠음. 어떻게 에 치중하여 교육방법에만 집착해온 기존의 관점에서 탈피하여 어떤 인간을 길러야 하는가 라는 가치관의 본질적 문제를 파악할 필요가 있음
(2) 생활지도와 인성교육의 관계
생활지도는 그 자체가 인성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두 개념은 관계가 깊음. 인성교육이 구체적 내용과 방법을 가지고 교육현장에서 실현된 것이 바로 생활지도임
(3) 긍정심리학과 인성교육
치료의 효과가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는 데서 나온다기보다는 오히려 내담자의 희망, 의지, 낙관주의 성향, 주변 사람들의 지원 등에서 나온다는 사실이 밝혀짐에따라 긍정심리학이 인성교육과 상담학의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함
4) 민주주의 교육사상
- 아동중심 교육관
- 개인에 대한 존중
- 체벌보다는 가이던스를 제공
4.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활동
1) 학생조사활동
- 개념 : 학생의 가족관계, 가정 경제수준 및 부모 교육수준, 거주지, 성적 및 적성, 교우관계 등의 신상 파악
- 목적 : 학생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수행되는 활동
2) 정보제공활동
(1) 정보의 내용
- 교육정보 : 학생이 이수해야 할 정규 교육과정, 특별활동, 과외활동, 교외의 교육정보
- 직업(진로)정보 : 산업구조 및 직업구조의 변화에 대한 일반적 정보를 비롯하여 특정 직업에 취업하기 위한 조건 등 구체적 정보까지 다양함
- 개인, 사회적 정보 : 개인 및 대인관계에 대한 정보, 즉 개성이나 성격에 대한 지식, 개인 간의 이질성과 동질성, 개인의 변화 등에 대한 정보
(2) 정보제공의 방법
- 정보의 수집과 분류 : 신문, 잡지, TV프로그램, 인터넷, 전문가, 백과사전, 연구논문 등의 정보원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함. 교육 정보/ 직업(진로)정보/ 개인-사회적 정보로 1차 구분 후 각 영역에서 하위분류함
- 정보의 제공 : 적재, 적소, 적시의 원칙에 입각
3) 진로지도 활동
(1) 진로교육 : 정규교육과정(사회교과, 실업, 기술, 산업, 가정, 도덕 윤리 등) 및 알선 교사들이 직접 수집하고 보급하는 정보, 인터넷의 활용, 특정 직업인의 초빙 강연, 현장견학 등을 통해 이루어짐
(2) 진로상담 : 진로 교육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인 반면에 진로 상담은 개인 또는 집단을 상대로 하는 활동임
(3) 정치 및 추수지도 : 정치는 학생을 개인의 능력에 맞는 학급으로 배정하는 것, 개인의 흥미와 관심에 맞는 특별활동이나 과외활동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하고 추수지도는 추수 평가를 하여 학생을 맞는 위치에 재배정하는 것을 의미함
4) 상담활동
(1) 학교상담교사 : 주로 담임교사가 자기 반 학생들을 상담하게 되며 전문 상담교사가 배치되어 있는 학교는 별도의 상담활동을 함. 앞으로 학교 상담 업무의 전문성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됨
(2) 상담자로서의 담임교사 : 학생 개개인의 각종 사정과 처지를 가장 먼저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학생 및 부모와 면담을 해야 함
(3) 상담 자원봉사자 : 상담 자원봉사자들이 각 시도 교육청이나 교육연구원에서 주최하는 연수를 받고 일선 학교에 배치되어 심성훈련 또는 개인 상담을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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