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합적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이론
1)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내용영역 : 종합적 모델
(1) 학업발달 영역
- 효과적 학습기술 및 수험전략 학습
- 비판적 사고기술 개발
- 학업상의 강, 약점, 개인적 학습양식 등의 확인
- 교육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술 개발
- 집단활동 내 자신의 역할 이해
- 학급 내 책임감 있게 행동
- 학교 환경에 적응
(2) 진로발달 영역
- 개인적 특성, 흥미, 적정, 기능을 지각
- 직업세계의 다양성 인식 및 존중하는 태도 함양
- 학교생활 및 진로 선택 사이의 관계 이해
-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3) 인성, 사회성 발달 영역
- 자기인식 및 자기수용능력 개발
- 개인적 책임감 개발
- 효율적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개발
-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 개발
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조직 틀 : 종합적 모델
(1) 구조적 요소
- 정의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프로그램이 전반적인 학교교육 내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임무, 프로그램의 궁극적 수혜자, 프로그램의 전달자, 프로그램에 의해 달성되는 결과 등을 정의하는 것
- 당위성 : 전체적 교육체제 내 상담과 생활지도의 중요성 및 교육목표 습득의 이유 설명, 상담과 생활지도가 모든 학생들의 잠재력 대발과 발달적 조력을 위해 설계됨을 강조
- 기본가정 :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안내하는 원칙,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종합성, 균형적 특성, 기타 교육과정과의 관계, 프로그램 기여 등에 대하여 진술
(2) 프로그램의 요소
- 교육과정 : 학교상담 생활지도의 세 가지 내용영역인 학업발달, 진로발달, 인성 및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제공되는 경험들로 구성
- 개별계획 : 모든 학생 각자의 학업발달, 진로발달, 인성 및 사회성 발달을 계획, 점검, 관리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설계된 활동들을 지칭함
- 반응적 서비스 : 개별학생의 긴급요구나 문제에 대해 상담교사가 반응적으로 상담을 비롯한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개인상담, 집단상담, 위기개입, 갈등중재, 또래지지 프로그램, 의뢰, 자문 등
3) 소요자원
세 가지 자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확보하여 프로그램의 성공 가능성을 높여야 함
- 인적자원 : 상담교사, 학생, 교장을 비롯한 행정가, 교과 교사 및 보건, 영양, 사서 교사, 학교운영위원 등 학내 인사들,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산업계인사 등 학외 인사도 경우에 따라서는 중요한 인적자원이 될 수 있음
- 재정적 자원 : 필수적 요소, 자료 구입 및 운영에 사용할 장비와 시설을 구비하는데 예산이 필요함
- 정치적 자원 : 학부모 단체, 교직원 단체, 교육청, 시의회 등에서 프로그램을 지지하는지 여부
2. 심리학적 관점과 이론
1) 정신분석학적 이론
(1) 정신분석학의 주요 개념
성욕구과 성격발달 : 어린아이의 성적 욕구가 어디에 집중되는지에 따라 아동의 발달단계를 구분함
- 구강기 : 입과 입술, 혀에 욕구가 집중되어 이 부위를 통해 쾌감을 경험하고 탐새갛고 이해함
- 항문기 : 쾌감의 중심이 항문 및 배설과 관련됨. 배설을 통한 쾌감뿐만 아니라 배설을 참거나 잘못함으로써 부모에게 벌을 받기도 함. 이러한 과정은 아동의 성격형성과 깊은 관계가 있음
- 성기기 : 성기를 자극함으로써 쾌감을 경험하고 이성 부모에 대한 성적 욕구를 경험함. 그러나 동성 부모에 의해 이러한 욕구가 억압, 잠재됨(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 무의식 : 우리가 인지하거나 느끼지 못하는 경험상태, 인간이 그동안 이해하기 힘든 행동의 원인들을 설명하는데 도움. 또한 인간의 정신병적 증상이나 행동의 원인을 설명하는 데에도 자주 활용됨
- 정신역동 : 어린 시절 부모나 주변 인물과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만약 오이디푸스갈등을 심하게 경험하고 그 갈등을 적절한 수준으로 해소하지 못한 사람은 어머니와 아버지 사이에서 경험한 심리적 갈등이 무의식에 잠재됨. 이러한 미해결 갈등이 남은 일생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것. 정신역동은 정체된 것이 아니라 움직이는 속성을 가지고 있음.
(2) 생활지도와 상담에의 영향 : 인간 행동의 감정적 측면, 특히 성적 욕구가 행동을 설명하는 핵심적 개념이 됨. 인간의 합리성만을 강조하여 감정을 억압하고 이성적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구교육관에서 탈피, 현대의 상담과 생활지도에 영향을 미침
2) 행동심리학적 이론
(1) 행동심리학의 기본 가정
- 행동(동작, 즉 신체의 움직임에 의해 나타나는 행동, 언어, 생리적 반응 등을 포함)을 연구하는 것
- 자극과 반응관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초점
- 행동심리학의 연구 대상이 되는 행동은 관찰 가능한 것이어야 함
- 행동심리학자들의 궁극적인 목적 : 실험실에서 나온 연구들을 현실 상황에 적용시키는 것
(2) 행동심리학의 주요 개념
- 학습 : 행동이나 반응에 변화가 발생한 것
- 고전적 조건과 : 자극과 반응 사이의 자연적 생리적 관계를 이용하여 서로 관계가 없는 상이한 자극에 대해서 동일한 반응을 학습
- 작동 조건화 : 작동행동이 일어날 때, 또는 작동행동이 일어나는 바로 그 경우에만 강화자극을 제공하여 작동행동을 증강 또는 감소시키는 것
- 강화 : 행동학습을 촉진시키는 기제
- 소멸 : 이미 형성된, 학습된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없애는 현상
- 일반화 : 특정한 대상에 관한 사고나 연구의 결과를 그것과 유사한 대상에 적용하는 것
- 사회학습 : 물질적 보상이나 자극이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서 행동을 학습하거나 변화하게 되는 것
(3) 생활지도와 상담에의 영향
- 행동수정기법 : 유치원과 초등학교 등에서 아동들의 부적응 행동을 교정하는데 사용
- 교과수업에 영향
3) 인지심리학적 이론 : 현대 심리학에서 주류를 이루는 관점
(1) 인지적인 상담과 심리치료 이론
- Elis의 합리, 정서 치료이론 RET, REBT :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자신, 타인, 세상에 대한 절대적이거나 주술적 사고,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이며, 또한 비논리적이고 융통성이 없는 사고로 인해서 신경증, 정신병, 범죄 등으로 규정되는 양식의 행동을 하게 되는 것에서 기인한다고 가정하는 것. 또한 인간은 이러한 비합리적인 사고를 창출해내고 계속 견지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고 봄
- Beck의 인지치료 이론 : 내담자가 지닌 정서적 불편감 및 행동 문제들과 관련된 역기증적 사고를 찾고 내담자와 협동적으로 역기능적인 사고를 수정하여 정서적 불편감 또는 행동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치료범
(2) 상담과 생활지도에의 영향
청소년이나 대학생 상담에서 인지치료법은 매우 효과적임. 인지적인 개인상담기법을 응용해 각종 심리교육 프로그램이 많이 개발되었음
'대학원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성격과인간관계, 성격개념, 성격이론, 성격문제지도, 인간관계형성과정, 인간관계영역, 인간관계지도) (1) | 2022.09.11 |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비행, 비행유형, 비행원인, 비행의위험요인, 비행의보호요인, 비행청소년상담, 비행청소년지도, 학교폭력예방, 학교폭력지도) (0) | 2022.09.10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진로, 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지도이론, 진로지도목표, 진로지도내용, 학교수준별 진로지도의 내용, 진로지도방법, 진로지도적용) (0) | 2022.09.09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이론적 배경 2) (2) | 2022.09.08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개념과 역사) (0) | 2022.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