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진로, 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지도이론, 진로지도목표, 진로지도내용, 학교수준별 진로지도의 내용, 진로지도방법, 진로지도적용)

행복한 원지를 위해 2022. 9. 9. 09:00

1.     진로지도의 필요성

1)    청소년의 고민사항으로서의 진로문제

-      성적문제, 진로문제로 집약되어있음

 

2)    진로지도의 필요성

-      적성과 능력을 포함한 자아특성의 발견과 계발

-      다양한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      일과 직업에 대한 적극적 가치관 및 태도 육성

-      진로선택의 유연성과 다양성 제고

-      능동적 진로개척 능력과 태도의 육성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진로지도

(2)   노동시장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진로지도

(3)   대학입시제도의 변화와 진로지도

 

 

2.     진로지도이론

1)    특성요인이론

-      개인적 흥미나 능력이 바로 직업의 특성과 일치하기 때문에 직업을 선택한다는 이론

 

2)    성격이론

-      홀랜드의 연구에 초점 : 각 개인은 여섯가지 기본 성격유형 중 하나와 유사하다고 주장함

 

3)    사회이론

-      개인을 둘러싼 사회, 문화적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회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발전됨

 

4)    발달이론

-      Super의 진로발달이론은 기본적으로 직업에 관심을 갖는 개인차에 관한 심리학과 평생에 관심을 갖는 발달심리학 그리고 사회계급의 기능으로서 직업적 이동에 초점을 둔 직업사회학 및 직업경험의 조직원으로 개인을 보는 성격이론 등 다양한 학문을 기초로 발달됨

 

5)    사회인지 진로이론

-      개인의 행동이 환경과 개인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음

 

 

3.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

1)    진로지도의 일반적인 목표

(1)   자신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증진

(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3)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

(4)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5)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

 

2)    학교수준별 진로지도의 내용

(1)   초등학교

-      직업선택에 필요한 초보적인 지식 및 기능의 습득, 일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와 가치관의 형성

(2)   중학교

-      진로탐색의 시기, 직업에 대한 지식과 진로결정 기술을 확립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함

(3)   고등학교

-      잠정기와 전환기에 해당됨, 학생 개인의 욕구, 흥미, 능력,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잠정적인 진로를 선택하게 되고 상상, 토론, 교과 등을 통해서 시도됨

(4)   대학교

-      현재의 대학교는 졸업 후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다수 대중의 직업교육적 성격이 강하므로 졸업 후의 진로에 대한 지도 및 상담을 요구하고 있음

 

 

4.     진로지도의 방법

1)    교과학습을 통한 진로지도

2)    학급관리를 통한 진로지도

3)    학교행사를 통한 진로지도

4)    진로정보 제공을 통한 진로지도

 

 

5.     진로상담의 적용

1)    학교 진로상담의 개요

-      개인, 집단 방식 등 다양

-      문제가 없는 선택을 하도록 내담자를 도와주는 것

-      내담자 각각의 특성과 그들이 처한 환경에 맞는 가장 적합한 상담전략을 선택하여 도움을 제공하는 것

2)    진로상담 내담자의 진단체계

-      Williamson 의 기술적분류

-      Bordin의 정신역동적 분류

-      Phillips의 상담목표에 따른 분류

그 외  : 집단진로상담, 컴퓨터, 검사 등을 활용하여 진로지도를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