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지식기반사회와 평생학습

유발하라리, 4차산업혁명, 평생학습, 교육의관점

행복한 원지를 위해 2022. 10. 4. 09:00

유발하라리(Yuval Noah Harari) 가 주장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교육

- 감정지능 기르기

- 감성지수(지능지수(IQ)와 대조되는 개념으로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조절, 원만한 인간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마음의 지능지수')가 중요함

- 마음의 균형 키우기

 

1. 4차 산업혁명

- 2016년 스위스 세계경제포럼에서 처음 언급됨

-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으로,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으로 대표됨

- 인터넷, 정보통신활용, 네트워크 바탕

 

1차 산업혁명 2차 산업혁명 3차 산업혁명
내연기관(인공적, 동력기계)의 발명 전기를 이용한 동력 사용 -> 대량생산체계 발달 컴퓨터 활용, 정보통신기술 발달 -> 자동화 생산체계 발달

 

- 학습과 경험이 중요함

- 슈밥 : 코딩교육의 필요성 주장

 

2. 무엇을 교육시킬 것인가?

① 평생학습을 위해 어린시절부터 학습의 즐거움 교육하기

 

② 비인지역량(사회정서역량) 기르기

- 융합과 공존의 시대속에서 인간다움 찾기

 

③ 교수자의 전문화

- 4차 산업 전의 교수자의 역할 : 정보의 원천, 지식전달자

- 4차 산업 이후 교수자의 역할

_학습자의 개념적, 방법적 오류를 발견하여 수정시켜줌

_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

_비판적 학습능력 길러주기

 

④ 직업교육을 평생학습으로 교육함

- 직업교육(직업선택과 고용을 위한 교육)에서 평생학습(고용가능성을 기르고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교육)으로!

 

3. 평생학습의 필요성

① 학교교육이 한계에 다 다름

- 교육은 인간의 중요한 권리이고 공교육은 모든사람에게 교육을 제공해야 하지만 학교교육을 직장에서 까지 사용할 수 없다.

 

②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

- 과학기술의 발달 -> 변화가 많아짐 -> 변화에 적응하지 못 하면 도태됨

- 변화와 인간의 관계

(변화와 무관한 인간/ 변화저항형 인간/ 변화적응형 인간/ 변화창조형 인간)

 

③ 세계화 시대

- 국제어학습(언어교육), 문화이해(다문화 감수성이 높아야 함) 가 중요함

 

④ 정보화 시대

- 개인, 기업, 국가가 정보를 통한 가치창조를 위한 노력을 함

- 정보수집->분류->조직화->활용 & 의미발견 (활용과 의미발견은 감정이 있는 인간이 함 -> 지혜로운 인간이 필요함, 지혜기반사회)

 

⑤ 인생주기변화에 따른 시대

-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 제공함

- 성년기, 노년기 교육까지 국가에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⑥ 철학/ 심리학적 이유

 

4. 교육의 관점

① 자유주의적 관점

- 자유의 가치를 가르치고 그 가치를 활용할 능력을 기르게 함

 

② 진보주의적 관점

- 경험에 의한 학습, 과학적 연구

 

③ 행동주의적 관점

- 개인차가 있으므로 각자의 능력에 맞는 능력위주의 학습

- 노울즈(자기주도학습의 기반)

 

④ 인본주의적 관점

- 학습자 중심 학습

- 앤드라고지(안드리고지, 성인교육)

 

⑤ 급진주의적 관점

- 학교교육에 비판적 -> 학교를 대신할 학교대처교육 주장

 

⑥ 분석, 철학적인 관점

 

*교육학은 윤리학과 심리학이 바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