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JT, 오제이티(직장 내 교육훈련)
기업 내에서의 종업원 교육 훈련방법의 하나로, 피교육자인 종업원은 직무에 종사하면서 지도교육을 받게 된다. 따라서 업무수행이 중단되는 일이 없는 것이 그 특색이다.
1. SOJT(structed OJT, 구조화된 OJT)
- 경험이 있는 관리자(선배)가 갓 들어온 신입을 업무 현장이나 직업과 유사한 현장에서 교육하는 계획된 과정(교재)을 하는 것
* 교재 : 조직 내 성과를 내고 있는 선배의 업무를 할 수 있을 만한 업무를 위한 신규직원을 위한 지침서(모듈)
‘경험이 있는 선배들은 모듈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계획
작업단위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경험이 있는 고용자, 트레이너의 역량을 갖춘 사람)
신입사원
직무의 현장
장점
- 교육훈련비 적음
- 학습전이가 잘됨
단점
- 교육자의 학습전달기술에 따라 달라짐-> 트레이너 교육이 별도로 필요함
6단계
➀사전조사
- 교육 장소, 교육시설, 설비, 교육도구, 과업의 성격 등등 기본적인 것들을 다 고려하는 단계
➁과업분석
- 작업 단위별로 필요로 하는 명백한 행동, 지식, 기술, 태도 등의 정보를 만드는 단계
-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성을 잡는 것
➂트레이너 양성관리
- 트레이너들의 선정기준이 명확해야함, 전달능력 양성하기, 트레이너의 훈련하기, 성과관리
➃모듈(교재) 개발
- 훈련내용과 훈련...
➄실시
- 트레이너가 시범-> 트레이니가 실제로 실행-> 피드백-> 평가-> 좀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수정해나가기
➅평가
- 들어간 비용 등에 비해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평가함
- 더 나은 프로그램을 만들 준비함
트레이너로서 얻을 수 있는 장점
- 업무의 기술력이 늘어남
- 자발적인 정보공규가 일어남
- 보상 등을 받을 수 있음
2. 멘토링[ mentoring ]
-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멘티(mentee: 멘토링을 받는 사람)에게 지도와 조언을 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
3. 코칭[ coaching ]
- 개인이 지닌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일을 가리키는 말이다.
경력개발의 필요성
끊임없는 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필요함
경영진
중간관리자
조직구성원개개인
이 3부분에서 만족해야함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중요
경력희망제
- 편한 부서가 선호됨-> 인적자원의 가치가 떨어짐
공정한 인사제도를 위해 경력수준으로 봐야함
승진의 1순위로 경력수준으로 봐야함(이상적) but,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인재관리
선배들과의 자리에서 자연스럽게 경력을 습득하고 학습하는 것 – 무형식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