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수학습프로그램의 5가지 진행단계
-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2. HRD의 목적 - 조직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것, HRD의 담당자들이 조직원들에게 업무에 대한 지식과 기술, 태도에 대해 학습시켜 성과향상을 도모하는 것
3. 요구분석 - HRD의 출발점으로 조직원이 가지고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확인하기
1) 요구(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의 차이, 격차)
(1) 요구의 개념
➀ 동기로서의 요구(결핍요구) -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게 만드는 요구
➁ 기능적 의미의 요구(성장요구) - 목표달성 및 자신의 요구를 인식함으로서 발현되는 요구
(2) HRD 와 관련된 요구
➀ 교육적 요구 - 모든 것은 학습을 통해서 교육되어질 수 있음
➁ 학습요구 – 학습자의 미래와 현재상태의 격차를 줄여줄 수 있는 요구
(3) 요구분석의 종류
➀ 일반적 요구분석 - 과업수행상의 불일치가 있을 때 그 원인을 탐색하여 해결책을 제안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
➁ 훈련적 요구분석 - 일반적 요구분석에 기초해서 과업수행과정의 주요 요소와 필요한 자질을 파악하고 훈련에 포함될 기술이나 지식을 찾는 것
(4) 모형
➀ 개인 자아 실현모형 -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일반적인 흥미와 필요파악에 초점
➁ 무작위 흥미모형 - 일반인 대다수를 대상으로 그들의 흥미와 필요를 찾아내는 것
➂ 선택적 흥미모형 – 특정 대상 집단을 대상으로 그들의 흥미와 필요를 찾아내는 것
➃ 개인 평가 모형 -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교육훈련교구를 평가하고 결정하는 것
➄ 시스템 불일치 모형 : 주어진 상황에서 현재상태과 바람직한 상태의 차이를 구체화하는데 초점을 둔 모형/ 문제요구접근방식(시스템상에서 부족한 점을 발견해서 치유프로그램개발), 목적식별접근방식(보편적인 개선을 요구하는 것)
민주모형 : 조직구성원 개개인들의 상호협조적인 모형/ 델파이방법
(5) 요구분석의 목적 및 과정
- 문제의 존재여부를 파악, 원인 규명,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때문에 반드시 설립
- HRD의 정당성, 필요성, 타당성 확보의 근거
(6) 요구분석의 6단계 – 단계는 교수학습프로그램의 5단계를 통해 실시하면 됨
과업수행 상 불일치의 목적 찾기 -> 불일치의 원인 규명 -> 불일치가 지식이나 기능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것인지 확인하기 -> HRD의 개입을 통한 불일치 해결의 가능성 여부 파악 -> 해결책 제안 -> 해당 직무 및 역할 수행자에 대해서 기술하기
4. 직무과업분석
1) 직무 - 임무, 과업, 작업들로 구성되어 있음
2) 직무분석 - 근로자들이 실제로 작업현장에서 수행하고 있는 일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
3) 직무분석 과정
➀ 직무기술서개발 - 직무의 성격, 기능, 목적 등을 가능한 한 함축적으로 정의하는 것
➁ 주요과업확인 - 직무수행에 필요한 개별적이고 관찰가능한 독립된 단위의 활동들을 확인함
➂ 훈련과 HRD를 통해 효과를 얻는 분야 확인하고 우선순위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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