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98년도 교육부에서 제시한 평생학습사회란?
- 조직원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회
2. 인물별 평생교육의 정의
⓵ 랭그랑(랑그랑)
-1960년대 유네스코 사무국에 평생교육이라는 연구보고서를 제출하여 평생교육이라는 거대한 담론을 등장하게 하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한 인물
- 정의 : 개인의 출생부터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하는 원리
⓶ 데이브
- 개인적, 사회적 삶의 질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평생 동안 실시되는 모든 형식적, 비형식적인 교육의 형태
- 개인과 집단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하여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
- 모든 형식적, 비형식적, 무형식적 학습을 포함하는 종합적, 통일적 개념
⓵,⓶ - 학교교육이 기능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함
⓷ 파울로프레이리, 듀발
- 학교교육이 잘못 되었다고 생각함
- 불합리한 사회구조의 모순을 평생교육을 통해 없애야 된다고 함
파울로프레이리 : 교사를 학습보조자로 교육을 변화과정으로 봄, 기존의 학교교육은 은행식 교육이라고 비판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대화식 교육을 주장함
듀발 :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제
⓷ 학교교육이 오히려 사회적불평등을 야기시킨다고 생각하여 랭그랑, 데이브와 다르게 학교교육에 대해 비판적임
⓸ 자비스, 겔피
- 평생교육은 교육 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적인 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함
-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사항들을 세우기
- 피지배층의 교육을 강조함
자비스:Jarvis(1985)
- 끊임없이 급속하게 변화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
- 성인들은 계속 학습함으로써 개인적인 성장을 도모함
- 성인교육은 학교교육을 제대로 받지못한 사람들에게 제2의 기회를 제공함
- 평생교육은 궁극적으로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하고 삶의 질 개선을 그 목적으로 함.
겔피:Gelpi(1985)
- 평생교육이 ' 해방의 도구인가 아니면 지배의 도구인가'라는 질문을 던짐으로써 비관론에 불을 붙임
⓹ 말콤노울즈
- 성인의 자율적인 행위에 중점을 둠
- 개인이 다른 사람의 힘을 빌리지 않고
* 자신의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 학습목적을 설정하고 * 인적/물적 학습 자원을 발견하고 *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과정
- 자기주도학습 (성인만 가능함/ 아이들은 전문가가 있을 때 가능함)
앤드라고지 (안드라고지) (성인을 이끌다.) 성인교육 말콤노울즈에 의해서 정확하게 정의됨. |
페다고지 (아동을 이끌다.) 아동교육 |
학습자 : 자기주도적 | 의존적 |
경험의 역할 : 학습자의 경험이 학급에 대단히 유용한 자원 | 학습자의 경험이 학습현장에서 큰 가치를 두지 않음 |
학습준비도 : 학습자들이 학습준비도에 따라 교육과정을 편성함 | 학습내용을 학령에 따라 표준화된 교육과정에 의거해서 설정함 |
성과지향적 | 교과목지향적 |
3. 시간적 정의 (협의적/ 광의적)
- 학교교육 vs 학교교육 외 교육
- 평생교육의 범위안에 학교교육 등이 포함되어 있음 vs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은 분리되어 있음
4. 공간적 정의 (날 때부터죽을 때까지)
- 평생교육의 5마당
⓵ 가정
⓶ 학교
⓷ 일터(직장)
⓸ 지역사회
⓹ 사이버교육마당
(⓺ 자연, 종교 등 : 아직 정의되지 않음)
- 형식적 교육/ 비형식적 교육/ 무형식적 교육
1. 형식적 교육 1) 형식교육이란 교육의 이념과 목적에 따라 의도와 을 지고 장기간 실시되는 교육으로 의도적 교육, 협의의 교육과 유사한 개념이다. 2) 형식적 교육은 학습자의 자연적 생활만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경험을 인위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의 교육으로 학교교육이 대표적인 것이다. 3) 그러므로 형식적 교육에서는 교사가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과ㅣ정을 통해 교육을 실시하므로 교육의 3요소가 모두 포함된다. |
3. 비형식적 교육 1) 비형식적 교육은 주로 형식교육체제 바깥에서 이루어지는 보다 조직적인 교육형태를 말한다. 2) 비형식교육은 우리나라에서 과거에 사용해 온 광의의 사회교육, 즉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과 그 뜻이 유사하다. 3) 학원 및 교습소를 통한 교육, 방송통신 교육, 새마을 교육, 소비자 교육, 등이 이에 해당된다. |
2.무형식적 교육 1) 무형식적 교육이란 교육기관에 의하지 않고 실제 생활을 하는 동안에 자연, 사물이나 인간관계, 매스컴 등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본원적 교육이라고도 한다. 2) 무형식적 교육은 매우 개방적이며 개인의 선택에 따르고 비경쟁적이며 내용도 지극히 비형식적이다. 3) 무형식적 교육은 공식적인 자격인정보다는 자기만족을 위한 것이며, 참여자의 관심과 동기가 중요하다. 4) 이러한 교육의 형태로는 TV, 신문, 잡지, 도서관, 정보센터, 청소년단체, 종교단체, 봉사단체 등을 들 수 있다. |
가정 | - 평생교육의 시작 - 가정이 학습의 원천 - 페스탈로치 ① 아동에게 질서감을 심어줌 ② 순수한 감성을 길러줌(도덕교육) ③ 기초교육제공(읽기, 쓰기, 셈하기) ④ 생활동직관성을 길러줌 - '행함으로 배운다.' - 아동의 정체성 형성 - 부모도 아동에게 배울 수 있음 - 무형식적 교육 - 대화를 통해 부모와 자식 간의 가르침과 배움을 주고 받음 - 프레이시의 대화 ① 부모와 자녀간의 세대차이 극복 ② 자녀의 권리 존중 ③ 각자의 평생교육의 기틀을 위한 기회 제공 |
학교 | - 형식적 교육 + 비형식적 교육 - 역할 ① 국민들을 교육하는 역할 ② 개인의 생존권 보장 ③ 사회로 가기 위한 과정제공 - 의의 ① 개인의 자기주도학습능력 ② 여러 다양한 영역의 지식제공 ③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교육제공 ④ 학습하는 교육을 제시함 - 한계들이 있어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 |
일터 | 비형식적 교육 |
지역사회 | 비형식적 교육 |
사이버교육마당 | 비형식적 교육 |
5. 성인들은 각 분야의 전문가이자 학문의 공동 생산자임
-> 같은 성인들끼리 배우고 가르칠 수 있음
6. 성인교육 (평생교육과 비슷한 개념)
= 계속교육, 성인계속교육, 추가교육, 순환교육
성인교육 | - 처음 1700년대 영국 등 유럽국가에서 성인문맹교육의 일환으로 제시함 - 여가를 이용한 인문교육 - 모든 성인들의 학습활동 ① 내용, 수준, 방법에 상관없는 모든 교육과정 ② 성인들이 그들의 소질, 능력을 키우고 지식을 넓히고 기술이나 직업적 자질 향상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모든 교육 활동 ③ 개인의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켜주는 모든 교육활동 청년이나 성인기의 개인이 사회적 역할을 보다 잘 수행하고 개인적 성장을 추구하기 위하여 지식, 기술, 태도의 변화를 지향하는 학습 활동 과정. 성인교육은 연령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학교나 대학에서의 조직적인 교육과 여가활동 등의 비체계적 활동 등은 그 범주에서 제외시키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유네스코(UNESCO)를 비롯한 국제 기구들의 성인교육에 관한 주장을 종합해 보면 성인교육은 기본적으로 세가지 영역의 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기초교육(fundamental education), 교양문화교육(cultural education), 그리고 직업교육(vocational education)이 그것이다. 기초교육은 주로 개발도상국가의 성인교육에서 중시되는 영역으로 문맹퇴치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과 농촌개발 등 지역사회 발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반면 교양문화교육은 보다 발전된 국가의 성인교육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변화에 부응하는 교육과정운영, 여가선용을 위한 교육실시, 고등교육기회의 확대등이 중시된다. 성인교육을 경제발전과 밀접하게 연결시켰을 때 중시되는 영역은 직업교육이다. 청년과 성인을 위한 직업 준비 훈련과정, 직업인에 대한 재훈련과정, 혁신적 기술과 변화하는 지식에 관한 훈련과정 등은 성인을 대상으로하는 성인교육의 중요한 영역인 것이다.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과학과 테크놀로지가 발달함에 따라 학교를 졸업한 이후의 계속교육, 즉 성인교육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제 성인교육은 그 교육영역은 물론 교육방법도 다양화되어 현대의 발달한 매체를 통한 개방된 교육환경속에서 전문교육으로서의 위치를 정립해가고 있으며, 학문적 가치 탐색의 중요한 분야로 발전하고 있다. |
계속교육 | - 미국, 호주, 뉴질랜드 에서 사용함 - 의무교육을 보충시켜줌 - 인간의 학습활동을 도와주는 교육활동 - 직업능력 향상 - 유용성, 실용성에 초점을 둠 - 학교교육체계를 비판하지 않음 - 직무현상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 학교교육, 즉 정규교육을 다 마친 개인에게 쉬지 않고 계속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입장에서 사용하는 평생교육의 한 형태이다. 연장교육이란 의미도 이와 유사하며 쉬지 않고 계속 연장하여 교육을 받는다는 의미이다. 주로 성인 학습자들의 일반적 교육 수준 강화와 지식 · 기술 향상을 목적으로 전문 기술 조직이나 공적, 사적 교육기관이나 단체에 의해 실시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주요 내용이다. 대학을 포함한 각종학교, 민간기업, 공공기관, 비영리 기관에 의해 다양한 형태로 수행되고 있다. |
추가교육 | - 영국에서 나옴 - 의무교육을 마친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후기학교교육 - 의무교육 이후의 교육 - 직업적 교육 - 주민들의 여가, 취미 활동 등의 활동도 포함 영국의 1944년 교육법에서 처음으로 법제화된 용어로서 그 의미 내용은 다음과 같은 것이다. 즉 이 법에 의하면 ① 의무교육을 마친 모든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전일제 또는 기간제의 교육을 말하고, ② 여기에는 여가시간을 이용한 모든 조직적인 문화적, 창조적 활동이 포함되며, ③ 국민은 누구나 희망에 따라 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④ 국가 및 지방교육당국은 이 모든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시설과 운영의 책임을 맡아야 한다는 것 등이 골자라 할 수 있다. 즉 추가교육은 의무교육을 마친 청소년에 대한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학교 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
순환교육 | 의무교육을 마치고 사회에 진출한 사람들이 언젠가 다시 학교에 돌아와 받는 교육. 이 개념은 성인교육·계속교육·현직교육·평생교육 등과 공통된 뜻을 내포하고 있으나, 개인의 욕구와 자율적 학습상황이 더욱 강조된다. 순환교육의 의도는 인간이 생활과정을 거쳐 가면서 직면하는 생애문제, 사회적·경제적·직업적 문제를 해결하고, 문화적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융통성 있는 학습기회를 가지게 하는 데 있다. |
7. 데이브가 제시한 평생교육의 3가지 중요한 속성
- 삶, 평생, 교육
-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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