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지식기반사회와 평생학습

전환학습, 학습조직, 프레이리의 해방적 관점, 메지로우의 경험학습이론, 보이드의 융이론, Senge, 학습조직 구축요인 5가지

행복한 원지를 위해 2022. 10. 10. 09:00

[전환학습] 

⚫ 성인학습이론의 중요한 이론 중 하나

 

⚫ 전환학습 이론의 기본 틀 : 하버마스(독일) 『인식과 관점』

-> 경험을 재해석하기 위해서는 같은 경험을 한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 실제적/ 도구적/ 해방적 학습

 

⚫ 메지로우가 1978년 중년 백인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한 이론

 

⚫ 성인이 자각을 통해 변화를 경험해나가는 과정

- 성인은 자신의 경험, 다른 사람들의 풍부한 경험을 통해 학습에 참여하게 되고 이 경험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서 학습이 진행됨

 

⚫ 성인의 학습능력은 굉장히 중요하며 학습능력은 개인이나 사회의 삶의 질을 좌우함 -> 성인은 경험을 통해 성장함 -> 지식이 중요해짐 => 지식기반사회에서는 학습능력이 중요함

 

⚫ 무의식적으로 고착화된 사고의 틀을 성인이라면 그것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반성할 수 있는 능력을 창출해야 함

-> 고착화된 사고의 틀을 바꿔서 인식의 틀을 바꿔야 함

=> 지식을 계속적으로 습득하거나 경험으로만 쌓으면 안 되고 그것에 관한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하면서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삶에 실천해야 함

예) 장애인에 관한 인식

만약 나의 가족이 장애인이 되었다면 지금까지 내가 가지고 있던 장애인의 틀(인식)이 달라지게 됨 -> 비판적인 사고와 인식의 틀이 바뀌게 됨 => 학습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음

경험학습 학습을 계속 쌓아가고 확장시키는 것
전환학습 어떤 사건을 통해 자신의 사고의 틀이 바뀌는 것-> 실제 행동까지 행해져야 함

 

⚫ 메지로우의 경험학습이론(전환학습이론)

➀ 경험유무

➁ 경험을 바라보는 관점, 비판적 관점

➂ 반성적 담화(실천, 행동까지 포함)

 

⚫ 성공적인 전환학습을 계속 하면 이성, 자율성, 책임감을 갖는다.

 

⚫ 한계점

- 넓은 사회구조를 바라보지 못함

- 개인에게만 중점을 둠

- 역사적인 관점에서 부족함

 

⚫ 프레이리의 해방적 관점

- 비판적 성인학습

- 사회적인 변화, 해방을 위해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함

-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관점에 시행

- 인간성 회복 -> 문제제기의 필요

- 문제제기식대화(담론)를 통해 인간성을 회복해나가고 그것이 학습의 중점이 되어야 함

-> 얻게 된 지식은 성찰과 실천의 순환적 과정이 필요함

 

⚫ 보이드의 융이론

- 정신적, 감성적인 것과 학습을 연결시킴

- 열린 마음 , 인식, 관리 -> 의식의 확장

 

 

[학습조직]

적응능력 + 창의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5가지 구축요인으로 인해 이 두 가지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Senge(1990)의 학습조직 구축요인 5가지

- Watkins & Marsic(➀~➆)의 학습조직 : Senge(1990) 에 의해 학습조직 구축요인 5가지를 구체적으로 7가지 요소로 다시 정리한 것

조직의 중요한 요소 2가지

1. 조직구성원

2. 조직의 구조

- 학습조직을 구축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➀지속적 학습기회이다.

- 지속적인 학습기회는 조직구성원에게 조직이 제공해야 한다.

-> 적응능력 + 창의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형식적/비형식/무형식 학습 이 3가지 학습을 조직에서 계속 제공해주어야 한다.

 

- 조직 내에서 표현하기 경청하기 ➁대화와 질의의 증진

- ➂팀학습(콜라보레이션, 협동)

- ➃권한부여

- ➄체화된 시스템 : 조직성격에 맞게 조직된 조직 시스템

- 시스템연계 : 조직 내외적인 환경이 잘 연결되어 있는 것

- 전략적 리더십

 

학습기업

- 내부교환

- 보상의 위험성

- 발전 가능성

- 회사 간 학습

- 학습 분포

- 모두를 위한 자기계발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