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학습]
- 조직이 조직의 오류를 지속적으로 탐지하고 수정해나가는 과정
- 학습조직과 다른 개념
❍ 학자들에 따른 조직학습의 개념들
▶ 권대봉 : ➀,➁의 관점이 상호 보완하고 모두 필요함
➀ 구성원들의 학습능력의 종합
➁ 학습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조직의 인프라(기술력)
▶ 아지리스 & 숀 :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의 주요 특징들을 유지하기 위해 조직이 운영하는 메카니즘을 수정하고 조직의 잘못된 점을 찾아내어 조직의 내적, 외적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과정
▶ 생계(Senge) : 조직학습은 경험에 대한 지속적인 검증을 통해 지식을 쌓은 후(개인) (*성인은 무형식학습을 통해 가장 많이 배움) 개인의 지식으로 전환 후 조직전체에 공유하고 난 후 조직 전체에 핵심적인 목표로 활용함
▶ 가빈 : 지식을 창조하고 습득하고 변환시키며 이렇게 얻은 지식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조직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과정(➀~➂)
- ➀ 생각의 변화단계 ➁ 행동의 변화단계 ➂ 수행향상의 단계
- (➀~➂)과정 후 성과향상의 결과로 나옴
▶ 마커트 & 레이놀즈 : 사회적인 맥락으로 이해하여야 함/ 정치, 사회적, 조직적인 영향을 받음 -> 개인의 지식 뿐만 아니라 공유의 과정을 통해 조직의 지식으로 향상됨 -> 공유가 가장 중요한 조직의 인프라
[지식경영]
- 조직구성원의 지식이 무형자산이면서 조직의 새로운 부창출의 근원/근거이다.
- 조직 내의 지식의 흐름을 통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 -> 지식관리의 시스템
➀ 조직구성원간의 신뢰회복, ➁ 자유로운 학습문화, ➂ 일, 학습, 여가의 균형
- 지식의 4가지 유형
Know-What | 사실에 대한 지식, 사실에 대한 이해 |
Know-Why | 인간의 행동, 정신, 사회변화의 법칙이나 원리의 이해 |
Know-How | - 어떤 것을 할 수 있는 능력이나 기술, 전문적인 영역의 보이지 않는 지식, 암묵지시 |
Know-Who | -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제공처에 대한 지식 - 지식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 |
-- 암묵지 : 전문가의 내면화되어있는 지식, 알려주기 어려움
-- 형식지 : 언어나 글로 표현되어 있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지식, ex)연구보고서 등
- 아지리스의 이중고리학습
-- 단일고리 학습 : 기존의 알고 있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연계하여 또 다른 새로운 학습으로 가는 것
--단순한 지식의 추가를 넘어서 새로운 지식을 통해서 기존의 지식체계에 대한 의문을 가지면서 새로운 사이클(창조)을 만들어 내는 것
- COP, 지식실천공동체
-- 공동의 주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해당 주제에 대한 각자의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학습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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